교재문의/오탈자신고

상위권연산960 C4 929 (2)
  작성자 곽세라 작성일 2020-08-12 조회수 221

안녕하세요.

 

상위권연산960 C4 929 (2)번 문제 답안지를 보면 논리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글씁니다.

 

문제:

(2) 기다란 삼겹살 조각을 똑같은 크기로 세 번 자른 후, 그 중 두 조각을 먹었습니다. 남은 삼겹살은 전체의 얼마입니까?

 

답은 2/4.

 

답은 맞았으나 해설지에 삼각형을 4등분하여 2를 칠한 것이 있습니다.

문제에 분명히 기다란 삼겹살이라고 했는데 삼각형을 4등분한 답은 틀렸다고 볼 수는 없지만 논리에 너무 맞지 않아서

저도 아이도 너무 황당했었습니다. (물론 삼겹살을 삼각형으로 자를 수는 있겠지만 "기다란"이란 표현과도 맞지 않죠?)

 

문제를 수정하거나 답안지를 수정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시매쓰출판입니다.

문의하신 문제의 발문을 보시면 “다음과 같이 문제를 읽고, 분수를 쓰고 그 분수에 알맞은 그림을 세 가지씩 그리시오.”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해당 문제의 출제 의도는 글을 읽고 분수로 표현해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이 분수를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2)번에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여 2/4라는 분수를 찾아내고
그다음은 2/4라는 분수를 여러 가지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연산 문제집이었다면 상황을 보고 분수로 나타내는 과정까지만 주어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상위권 연산의 경우 단순 반복 연산이 아닌 적용, 응용을 토대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주어진 분수를 다양하게 표현해보도록 제시한 것입니다.

그러나 학습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출제 의도와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이 있다고 의견을 주신 부분
다시 한번 검토하여 학습에 혼란이 되지 않도록 해당 문제를 수정 및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게시판에 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시매쓰출판 | 2020-08-25

수정 삭제
네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대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은 문제와 정답이 틀렸다고 하는 부분이 아니고, 문제 풀이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맞지 않음을 지적한 것입니다.
단지 숫자만 맞출 것 같으면 일반 연산 문제집을 풀지 않을까요?
상위권 연산이란 이름을 달고 나온 문제집인데 논리적이지 않다면 조금 실망스럽지 않을까요?

곽세라 | 2020-08-23

수정 삭제
안녕하세요, 시매쓰출판입니다.
문의하신 문제 살펴본 결과,
맨 위에 주어진 발문을 보시면 문제를 읽고 알맞은 분수를 쓴 후, 그 분수에 알맞은 그림을 3가지 그리면 됩니다.
따라서 ‘기다란’이란 말에 꼭 맞게 그려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2)번 문제를 읽고 2/4란 분수를 찾으신 후 그 다음은 2/4에 알맞은 그림을 자유롭게 3가지 그리시면 됩니다.

혹시 또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게시판에 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시매쓰출판 | 2020-08-17

수정 삭제